성경식물

화석류(소귀나무, 은매화)

작성자 정보

  • 정정숙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화석류꽃.jpg           화석류열매.jpg
 화석류 꽃들                                                                        화석류 열매

화석류(소귀나무, 은매화)

- 초막을 지을 수 있는 5가지 식물중의 하나 -

              

학명 : Myrtus Communis L. (도금양과 : Myrtaceae)

영명 : Myrtle, Common myrtle

히브리명 : הדס(하다스)

원산지 : 지중해 연안

개화기 : 4~8월

성경 : 느 8:15, 사 41:19, 55:13, 슥 1:8~11



주요 성경구절

1)〔느헤미야 8장 15절〕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הדס 하다스)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하였는지라

2)〔이사야 41장 19절〕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הדס 하다스)와 들감람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 함께 두리니

3)〔이사야 55장 13절〕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הדס 하다스)는 질려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4)〔스가랴 1장 8~10절〕내가 밤에 보니 사람이 홍마를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나무(ההדסים 하-하다심, ‘하다스’의 복수형) 사이에 섰고 ... 화석류나무(ההדסים 하-하다심) 사이에 선 여호와의 사자에게 고하되 우리가 땅에 두로 다녀 보니 온 땅이 평안하여 정온(靜穩)하더이다



식물 해설

  성지에 초막절이 가까워지면 골목 어귀에 종려나무 가지가 수북하게 쌓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민들이 초막을 지을 수 있도록  무료로 공급되는 초막 재료이다.

  느헤미야서는 초막을 지을 수 있는 재료로 종려나무와 화석류(花石榴) 등 5종류의 나무를 열거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화석류는 향기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화석류는 귀한 나무이기 때문에 실제로 초막에 사용되는 모습은 보기 어렵다.

  이사야 선지자는 ‘너희는 여호와를 찾을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사 55:6)’고 말한 후 “우리가 그를 부르면 질려(쐐기풀)가 자라던 땅에서라도 화석류가 날 것”이라고 하였다. 쐐기풀 대신 향기로운 화석류가 자란다는 것은 큰 축복을 의미한다.

  스가랴에게 나타나신 여호와의 사자는 화석류 나무 사이에 서 있었고, 스가랴는 이 환상에 힘입어 성전을 재건할 수 있었다.

  화석류나무를 석류나무로 오해하는 사람이 있으나 이는 완전히 다른 나무이다. 그리고 일부 성경에 소귀나무로 번역되어 있으나, 역시  다른 나무이다.



성지에서 본 화석류

  화석류는 약간 건조한 지역에서 잘 자라며 꽃, 잎, 줄기에서 좋은 향이 나므로 향수의 원료나 차(tea)로 이용된다. 유대 처녀들은 남자 친구를 만나러 갈 때 신발 속에 이 잎을 넣어 갔다고 한다. 걸을 때마다 잎이 비벼져 향기가 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네오트 캐두밈 성서식물원 계곡에서 볼 수 있으며, 지중해 연안에는 한 종류뿐이지만, 남아메리카와 호주에서는 100여종이 자란다.



식물 모양

  화석류는 키가 3m 정도 자라는 관목으로서 가지가 많이 난다. 잎은 1~2cm이며, 마주나거나 나선형으로 빽빽하게 달린다. 장타원형의 피침형(披針形)잎은 뾰족하며, 가죽질이고 매끄러우며 점들이 나 있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나고, 지름은 1.5cm 정도이다. 취산화서이며 꽃자루는 길다. 5개의 꽃받침과 5개의 꽃잎을 가지며, 흰색으로 핀다. 수술은 꽃잎보다 배나 긴 것이 많이 나며, 암술대는 실 모양으로서 수술보다 짧고 암술머리도 작다.

  씨방은 꽃받침 아래에 붙어 있고 씨앗이 2~3개의 방에 많이 들어 있다. 장과(漿果)는 0.8~1cm이고 검은빛이 도는 파란색이다.

화석류2.jpg 화석류 꽃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성경식물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