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식물

호도나무(호두)

작성자 정보

  • 정정숙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호두.jpg            호두꽃.jpg 
호두 열매                                                                                               호두 꽃

호도나무(호두)

- 술람미 여인이 거닐던 숲의 나무 -


학명 : Juglans regia L. (가래나뭇과 : Juglandaceae)

영명 : Walnut, Persian walnut

히브리명 : אגוז (에고즈)

원산지 : 페르시아, 인도 북부, 코카서스, 터키 북부

개화기 : 3~4월

성경 : 아 6:11



주요 성경구절

1)〔아가 6장 11~12절〕골짜기의 푸른 초목을 보려고 포도나무가 순이 났는가, 석류나무가 꽃이 피었는가 알려고 내가 호도(אגוז 에고즈) 동산으로 내려갔을 때에 부지중에 내 마음이 나를 내 귀한 백성의 수레 가운데에 이르게 하였구나



식물 해설

  아가서 6장에는 술람미 여인이 포도나무석류나무를 보려고 호도(胡桃)동산으로 내려가는 장면이 나온다. 당시 성지에 호도동산이라는 지명이 있었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성지에 이 나무들이 많이 자라고 있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호도(胡桃)’와 ‘호두’는 둘 다 표준어였으나 지금은 ‘호두’가 표준어로 되었으며 따라서 ‘호두’로 번역한 성경도 있다. 한국에서는 호두과자 속에 넣는 견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학명 Juglans는 ‘쥬피터(제우스)에게 바치는 열매’라는 뜻이다.

  호두나무는 영명(英名)이 ‘Persian Walnut’이며 실제로 페르시아(이란)가 원산지일 가능성이 높다. 중국은 2000여 년 전 장건이라는 사람이 페르시아로부터 호두를 들여왔으며, 우리나라는 고려 중기 유청신이라는 관리가 중국으로부터 도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성지에서 본 호두나무

  성지에서는 지금도 어렵지 않게 호두나무를 볼 수 있다. 호두나무에서는 열매와 목재를 얻을 수 있으며, 향기가 있으므로 훈향재(熏香材)로 사용하기도 한다.

성경에 단 한 번 등장하는 이 식물은 9월에 열매를 따며, 잘 익은 것은 껍질이 단단하다. 날것으로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나고 기름을 짜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성지에서 호두가 잘 자라는 것은 샤론평야, 예루살렘, 갈릴리지방 등이다.


식물 모양

  호두나무는 가래나뭇과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으로 키가 20m정도 자라며 나무껍질이 회백색이다. 잎은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서 잎자루 양쪽에 여러 개의 작은 잎사귀가 달려 새의 깃 모양을 이룬다.

  호두나무는 암수한그루이며 아주 작은 암꽃은 위를 향하여 핀다. 그리고 긴 이삭모양의 수꽃은 아래를 향해 쳐져 있다.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며 암꽃은 개화기간이 짧다.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모양이 동근데, 열매의 겉껍질이 깨지면서 핵과(核果)인 호두가 땅으로 떨어진다. 과육 속에 있는 견과는 울퉁불퉁하며 핵과속의 인(仁)이 사람의 뇌 모양을 닮았으므로 이것을 많이 먹으면 뇌가 좋아진다는 설이 있다.

피칸.jpg 길쭉한 호두, 피칸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성경식물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